본문 바로가기
개발자, 탐구생활/개발자, 대학원

[개발자, 대학원 가다] 5.석사 1학기 과제지옥 + 논문 쓰지 말까..?

by The Career 2021. 11. 27.
반응형

 

학기가 시작한게 엊그제 같은데, 벌써 1학기가 끝나갑니다(시간 참 빨라요...ㄷㄷ)

저는 이번 학기 신입생이지만 아직 학교는 한 번도 못가고 있습니다.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업으로 학교를 방문할 일이 없었습니다..ㅠ 

 

요즘 근황 겸 대학원 생활에 대한 느낌? 을 간단하게 가져와보았습니다.

 

1. 과제지옥

일단 과제가 너무 많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비대면으로 출석시험이 제한된 관계로 중간, 기말 시험이 대부분 과제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어서 더욱 더 많습니다..

직장과 병행하게 되니 퇴근 후 짬짬히 쓰고는 있는데 아무래도 시간적 압박과 잘해야 한다는 생각에 쓰고 지우고 반복중입니다 OMG(학부시절과는 다르게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 등이 들어가야하고, 그것을 뒷받침할 근거자료 등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더욱 어렵습니다... 어려운 1학기생..)

 

A 받아야 할텐데...?ㅋㅋㅋㅋㅋ

 

2. 논문

대학원 석사를 졸업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

  • 24학점 수강 + 논문 졸업
  • 30학점 수강 졸업

논문을 쓰지 않고 6학점을 더 채워서 졸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.

이번 학기 중 과제로 논문기획서를 작성해보는 연습? 차원에서 작성을 해보면서, 석사 졸업논문을 다양하게 읽어봤는데 오히려 부담감만 더 커진 기분입니다 ㅋㅋㅋ

 

일단 주제 선정부터.. 연구는 어떻게.....? ㅋㅋㅋㅋㅋ

대부분 괜찮겠는데!? 싶은 주제는 이미 논문으로 나온게 대부분이고 좀 핫한 키워드(AI, 머신러닝, 딥러닝, 스마트 시티 등..)은 이미 많은 논문이 나와있고 아직 개념도 잘 안잡힌 상태에서 어떤 것을 연구할지도 막막합니다... ㅋㅋㅋㅋ

 

일단 아직 1학기니까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1학기 니까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.

내년에 생각해보고 결정하면 되겠져 머.................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[개발자, 대학원에 가다 전체 보기]

 

[개발자, 대학원에 가다] 개발자로써 2년간 대학원에 다녀온 이야기

개발자 대학원에 가다.본 스토리는 제가 개발자로 일하면서 2년간 특수대학원 IT 학과의 석사과정을 진행하며 경험했던 이야기입니다. [개발자, 대학원 가다] 1. 대학원 고르기 및 지원후기저는

nick901106.tistory.com

 

반응형